드디어 기다리던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되었습니다. 18년 동안 준비한 충남의 교통혁명, 어떤 변화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1.노선 정보
홍성역에서 경기도 서화성역까지 90.01km를 달리는 새로운 철도 노선이 개통되었어요. 무려 4조 1천억 원이 투입된 대형 프로젝트랍니다.
정차역과 운행 시간
정차역: 홍성 → 합덕 → 인주 → 안중 → 향남 → 화성시청 → 서화성
운행 시간: 홍성에서 서화성까지 단 67분
하루 14회 운행 (상행 7회, 하행 7회)
이용객들을 위한 꿀팁
열차 종류와 시간표
ITX-마음 열차가 투입되어 시속 150km로 달린답니다.
홍성에서 첫차는 오전 6시 50분에 출발하니 참고하세요. 임시 셔틀버스 운영
아직 신안산선이 개통되지 않아서, 서화성역에서 초지역까지는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2.서해선 KTX와 신안산선의 연결로 인한 주요 변화
이동시간 단축 효과
2027년 신안산선 개통 시
홍성에서 여의도까지 90분 소요 예정
기존 장항선 새마을호 대비 약 30분 단축
2030년 서해선 KTX 개통 시
홍성에서 용산까지 약 48분 소요
현재 대비 70분 이상 단축 예정
노선 연결 계획
서해선-경부고속철도 연결사업
평택-화성 구간 7.35km 신설
총 사업비 6,843억 원 투입 예정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중
주의할 점
일부 구간 속도 제한
원시~소사 구간은 설계 최대 시속 속도가 120km로 제한
KTX-이음 투입해도 110km 미만으로 운행 불가피
기대효과
광역 교통망 확충
서해안축 남북 종단 간선 철도망 구축
베이밸리 지역 물류·여객 수송시간 대폭 단축
충남 북부와 수도권의 접근성 크게 개선
P.S. 서해선 복선전철 개통으로 충남 서부 지역의 교통이 훨씬 편리해졌어요. 앞으로 신안산선과 KTX 연결까지 완료되면 수도권과의 거리가 더욱 가까워질꺼 같습니다. 충남의 발전이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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